레이캐스트 사용 후기 - 맥 사용자의 생산성 도구
안녕하세요! 맥을 사용한지 2년 차가 된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오늘은 최근에 시작한 레이캐스트(Raycast) 사용 경험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맥 사용자가 되기까지
윈도우 PC를 사용할 때는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바탕화면의 폴더별로 정리해두고 클릭으로 실행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맥으로 전환하고 나서 스팟라이트(Spotlight)의 매력에 푹 빠져버렸죠. 이제는 스팟라이트 없이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가 되어버렸습니다.
레이캐스트와의 만남
얼마 전, 생산성을 극대화해준다는 알프레드(Alfred)와 레이캐스트(Raycast)라는 프로그램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리뷰를 찾아보던 중 알프레드보다 레이캐스트를 추천하는 글을 보게 되어 한번 사용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레이캐스트의 주요 기능과 사용 후기
1. 노션 플러그인
노션을 자주 사용하는 저에게 가장 눈에 띄었던 기능이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노션 앱에서 cmd + k로 검색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더군요. 세부 페이지까지는 검색이 되지 않고 최상위 페이지만 검색이 가능했습니다. 이 부분이 좀 아쉬웠네요. 혹시 더 세부적인 검색이 가능한 방법이 있다면 알고 싶습니다.
2. 클립보드 히스토리
이전에 복사했던 내용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물론 다른 클립보드 앱들도 있지만, 레이캐스트 하나로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3. 화면 분할 기능
기존에 사용하던 Rectangle 앱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불필요한 앱을 하나 줄일 수 있어서 앞으로는 레이캐스트의 화면 분할 기능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2024/12/12 추가사항 : raycast의 화면분할기능의 경우 cannot get focused window라는 메세지와 함께 창을 정상적으로 잡지 못하는 현상이 발견됨. 맥을 껏다켜면 될지도 모르겠지만 이런 현상이 생길때마다 껏다 킬수도 없는 노릇이니 다시 ractangle로 돌아왔습니다...
4. Quicklinks
검색 기능도 훌륭합니다. 'search Quicklinks'를 통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바로 검색이 가능하죠. 기본적으로 구글 검색이 제공되며, 필요한 다른 검색 엔진도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계산기와 환율 변환
간단한 계산이나 환율 검색도 가능합니다. 다만 환율 검색의 경우 특수문자나 영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dollar/yen'과 같은 형식으로 검색해야 하는데, 한글로도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을 것 같네요.
마치며
아직 사용한 지 하루밖에 되지 않았지만, 레이캐스트의 다양한 기능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여러 기능들이 하나의 앱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죠. 노션 검색이나 한글 환율 검색 같은 부분들은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